일상생각

화물연대 파업... 화물비용 올라야 합니다

아제 2022. 6. 9. 12:12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운수업 종사자로서 화물운송비용은 올라야 합니다 말이 안되는 운송 요금이 현재 대한 민국 운송 시장 입니다

허구헌날 과적차량에 대한 뉴스가 나오고 사고 소식도 잊을만하면 터지고
다 왜 그렇겠습니까 한푼이라도 더 벌어야 하기때문 입니다 많고 많은 영업용자동차 시장 물량보다 더 많은 차량이 있습니다 그래서 하아상 운송 운임은 제자리
더군다나 지금 어려운 시장에선 더 떨어지는 운송비용이 문제 입니다

차량이 많고 운송물량이 적다보니 적은 금액이라도 생계 유지를 위해 뛰어야 하기 때문 입니다

저는 차량 운송을 하지는 않습니다
현재 주업이 이삿짐센터를 운영중이기 때문에 운송은 거의 안합니다 운송사업자분들이 운행해봐야 타산이 안나와 이삿짐으로 많이 넘어왔습니다

힘을 써서라도 벌이를 해야하기 때문이겠죠
그러는 바람에 이사 시장도 말이 안되는 상황까지 왔습니다

법원에서 1대 사업자도 이사를 할수 있다! 라는 판결이 나와서 이제는 예전 같이 허가증 없이도 이사를 할수 있는 시대 입니다

우리 같이 정식 허가를 받아 운영하던 때와는 달라졌습니다 그래서 사건 사고도 많죠...

암튼 이래저래해서 화물비용은 올라야 합니다
현재 가령 대구에서 경기도로 운행을하면
1톤 1대 운송비용 화물차주들이 가져가는게
보통 12만원~13만원 입니다

경유 리터당 2,000원시대!
운송거리 300Km
연비 리터당 10km (1톤기준) 차가 클수록 연비는 확연하게
떨어집니다 5톤차량의 경우 리터당 5km도 안나옵니다

대구서 경기도까지 운행하게되면
기름 60,000원 고속도로비 15,000원
순수 경비 75,000원 입니다
120,000원 받을경우 45,000원 입니다

만약
경기도까지가서 내려올때 짐을 싣고 오지 못할경우
450,000-75,000-식대(10,000)= -40,000입니다

짐을 싣고 내려오면
45,000+45,000-식대(10,000)=80,000
올라가는데 4시간 내려오는대 4시간
상하차하는데 각각2시간씩 잡아서 4시간
총 12시간 입니다

12시간가량 움직여서 80,000 벌어갑니다
이건 말이 안되는 거죠
운송단가 12만원 이상 15만원씩을 받았다 치더라도
하루 140,000입니다!

하...
이러니 합짐하고 과적해야 그나마 20만원정도라도 챙길수 있습니다 그 20만원도 순수비용이 아닙니다 차량 유지비 수리비 보험료 등등

운전만한다고 쉽게 생각하시는분들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만 그런분들은 업으로 생각하고 직접한번 해보시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1톤 차량에 경우 위와 같지만
1톤 이상도 매 한가지 입니다
경비빼고 나면 많이 어려운게 현 상황 입니다

예전엔 화물차량이 벌이가 좋았다는데
그 시절 운송요금보다 현재가 더 떨어져 있다는게 이해가 안갈뿐이죠

그만큼 영업용 화물차량이 늘어났기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택시요금처럼 운송비용도 최저 운송료가 나와야겠습니다

문제는 물류비가 올라가면 세상 모든 물가가 오른다는것이 또 문제가 되겠죠...

매일 매일이 힘들어 집니다...